과정소개>구조화된 커리큘럼 소개
1학차 | 2학차 |
하나님나라와 교회 교회가 참된 교회가 되려면 먼저 교회가 왜 역사 속에 탄생했는지,사명과 정체성과 존재이유가 무엇인지를 알아야 한다. 본 강의는 이 질문들에 대한 대답을 성경을 관통하는 핵심 메시지인 "하나님나라" 관점에서 정립하고, 한국교회의미래와 나아갈 방향을 논의한다. |
실천신학 "항상 개혁되는 교회(Semper Reformande)"가 되기 위한 실천신학을 학문함으로써, 21세기 한국교회의 갱신을 가능하게 하려는 목적을 가지고, 본 과목은 개신교 신학의 실천적 관심을 역사적으로 관찰하는 가운데 특히, 갱신의 중심에 서 있는 설교갱신에 집중한다. |
종교사회학 이 강의에서는 현재 한국 교회가 안팎으로 직면한 문제는 공동체성의 상실이라고 보고 교회가 공동체성을 회복하여 안으로 통합하고 밖으로 공공성을 구현할 수 있는 구조로 전환하기 위한 대안 모형을 창출하는 것을 기본 목적으로 한다. |
예배학 특히 지역공동체와 회중 연구방법을 통해 예배 공동체 이해를 추구한다. 언어와 침묵, 상징과 은유, 시간과 공간, 동작이 예배가 추구하는 신학을 어떻게 구체화하고 형성하는지에 주목할 것이다. |
목회신학 오랜 세월 목회자 개인의 사역으로 이해되어온 목회는 이제 공동체 전체의 사역으로 이해되어야 하며, 이 사역은 하나님나라를 향한 넓은 의미의 사역으로 확장되어야 한다. |
설교학 현대 설교학의 흐름을 파악하고 전망을 제시한다. 성경의 문학적 이해를 토대로 설교가 장르별로 어떻게 달라져야 하는지를 이해하고, 설교 작성과 전달에 대한 이론 및 실습을 병행한다. |
3학차 | 4학차 |
소공동체론 한국 교회를 공동체화하고 갱신할 수 있는 모형으로 'Ecclesiola in Ecclesia'(교회 안의 작은 교회)가 제시된다. 이 공동체 운동은 원시 기독교 공동체는 물론이고 더 거슬러 올라가 예수의 하나님 나라 선포와 종말론적 공동체 구성에 사실상의 근거를 두고 있다. 집중한다. |
커뮤니티 빌딩 현대시민사회에서 교회의 역할을 이론차원에서만이 아니라 실천차원에서 적용 가능한 방안을 모색한다. 구체적 방안으로 교회와 시민 단체 및 지역자치 단체가 참여하는 지역 사회 공동체를 세우기(community building) 모델을 개발한다. |
교회교육 교회교육은 교회의 생존과 보존과 발전을 위해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교회교육이 이런 역할을 감당할 수 있도록 본 강의는 하나님나라 백성공동체로서의 교회 정체성과 사명을 정립하고, 이에 따라 다양한 교육행위를 기획해 본다. |
선교학 교회의 존재목적은 하나님나라의 선교에 있다. 교회를 이해하는 것은 선교를 이해하기 위한 전제이며, 동시에 선교에 대한 이해가 교회론을 완성할 수 있다. 교회와 선교의 관계를 규명하는 것이 이 과목의 목표이다. |
목회상담 본 과목은 신학대학원 과정에서 배운 목회돌봄과 상담의 과목들에서 배운 이론적인 지식과 목회현장에서 경험한 실제적인 돌봄의 문제들을 연결시키고 통합하여 효과적인 목회돌봄과 상담을 시행하도록 돕는다. |
디아코니아학 '섬김'을 의미하는 헬라어 디아코니아는 세상에 오신 하나님의 자기 정체성이며, 구원받은 자들이 기다리는 '하나님나라'의 정체성이기도 하다. 여기서 우리는 목회의 정체성을 묻는다. |
1년차 | |
교회와 교육 | 하나님 나라(성서신학적, 조직신학적, 교회사적, 실천신학적 접근), 교회론, 미래교회와 교육목회, 공동체 이론 |
예배와 설교 | 예배 역사, 예배 신학, 현대 설교학과 설교구성론, 회중분석과 설교 |
목회와 사회 | 종교사회학 이론 세미나, 현대사회와 종교,목회사회학 이론과 실제, 현대사회와 목회 |
선교와 봉사 | 교회와 선교의 관계/ 하나님의 선교와 하나님의 나라/ 선포와 섬김 |
목회와 상담 | 변화와 치유, 현대심리치료 이론, 현대사회와 목회상담, 위기상담 |
2년차 | |
교회와 교육 | 입교절차의 역사와 새신자 교육, 세례‧성찬 교육, 교리교육, 소공동체교육, 초고령사회에서의 노인교육목회 |
예배와 설교 | 종교제의학, 문화인류학, 성례전과 통과의례,설교비평, 공동체와 설교 |
목회와 사회 | 지역 공동체 세우기, 종교와 세속화, 종교사회학/목회사회학 방법론, 공공종교/공공신학 |
선교와 봉사 | 에큐메니컬 전통교회들(동방정교회, 로마-가톨릭교회, 개신교회)의 선교신학/ 만인사제설의 디아코니아 신학 |
목회와 상담 | 트라우마 이론과 목회상담, 정신병리와 진단, 결혼과 가족치료, 집단상담이론과 실제 |
3년차 | |
교회와 교육 | 가족구조 변화에 따른 가정교육목회, 1인가구 교육목회, 어린이‧청소년 교육목회, 생태계 교육목회, 4차산업혁명과 교육목회 |
예배와 설교 | 논문작성을 위한 예배공동체 연구, 논문 개요와 목차작성, 에배학 방법론 연구 |
목회와 사회 | 현대사회모델론, 한국교회와 사회,현대 종교사회학 이론, 공동체와 제도화 |
선교와 봉사 | 교회의 에큐메니컬 선교구조화, 디아코니아적 교회의 신학적 전제들 |
목회와 상담 | 인간과 상황, 성과 상담, 목회신학 방법론, 상담사례실습 및 지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