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정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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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조화된 커리큘럼 소개

학부과정이 없는 대학원대학교에서 석사과정(Th.M)은 새로 시작하는 고위과정의 기본 토대가 됩니다. 이 과정은 신학학부(Th.B)과정을 이수했거나, 일반학부(Bachelor)이후 목회학석사(M.Div)과정을 이수한 학문적 수준을 전제로 실시하는 실천신학 석사과정(Th.M in Practical Theology)입니다. 기존의 신학 고위과정들이 교회와 목회를 위한 학문이기보다는 상아탑을 쌓는 일에 치중하고 있는 점을 안타깝게 여겨서, 신학 제 분야 간의 연계성을 도모하는 한편, 개인과 개 교회와 개 교단의 관심사에만 치중하지 않고 이 땅 위에 하나님나라가 이루어지기를 염원하는 목회와 선교를 위한 통합커리큘럼을 마련하였습니다.
석사과정 4학기(2년)동안에 제 1학차에서는 종교사회학, 교회론, 목회신학을, 제 2학차에서는 실천신학 및 예배와 설교, 제 3학차에서는 소공동체론, 교회교육, 목회상담, 그리고 제 4학차에서는 지역사회 만들기와 선교학, 디아코니아를 이수하게 되는, 본 석사과정은 한 분야만을 다루는 '깊은 우물'대신에 전체를 아우를 수 있는 '넓은 연못'을 조성하게 하여, 이수자에게 하나님나라 목회를 위한 새로운 채비를 갖추게 만들어줄 것입니다.


한편, 이러한 통합적 기초 위에서 비로소 '넓은 우물'을 갖춘 토대 위에 '깊은 우물'을 팔 수 있는 박사과정(Ph.D/ Th.D)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본 과정은 전공분야의 독보적인 연구자이자 교수요원으로 활동할 수 있는 학자를 양성하는 목적을 가지고 학기당 수명의 재학생이 각 전공과목에서 서클로 돌아가는 과정에 참여하여 총 6학기(3년)의 코스워크를 마치고 학위논문을 제출함으로써 학위를 취득하게 됩니다. 교회와 교육, 예배와 설교, 목회와 사회, 그리고 선교와 봉사가 현재 진행되고 있습니다.
Th.M in Practical Theology
실천신학 석사(Th.M in Practical Theology) 2년
1학차 : 하나님 나라 백성 공동체의 신학적 기초

· 종교사회학, 교회론 및 목회신학을 통하여 한국 사회와 교회의 여러 문제를 다각도로 분석, 진단하고 그에 대한 해답을 모색하기 위한 신학적 토대를 세운다.
2학차 : 부름 받는 하나님 나라 백성 공동체

· 예배학과 설교학을 통하여 부름 받는 하나님 백성 공동체의 존재 양식을 모색한다.
실천신학전공
(세부전공 : 실천신학)
3학차 : 세움 받는 하나님 날 백성 공동체

· 교회교육론과 구원사 성서연구 그리고 Ecclesiola in Ecclesia를 통한 하나님 백성 공동체를 세우는 일을 모색한다.
4학차 : 보냄 받는 하나님 나라 백성 공동체

· 선교와 사회봉사의 신학적 이해를 통하여 하나님 백성 공동체를 세상으로 파송하는 선교적 공동체를 모색한다. 그리고 4학기 동안 경험한 실천신학의 공동연구를 근거로 구체적인 교회의 모델을 창조하는 석사졸업논문을 작성, 제출한다.
실천신학전공
1학차 2학차
하나님나라와 교회
교회가 참된 교회가 되려면 먼저 교회가 왜 역사 속에 탄생했는지,사명과 정체성과 존재이유가 무엇인지를 알아야 한다. 본 강의는 이 질문들에 대한 대답을 성경을 관통하는 핵심 메시지인 "하나님나라" 관점에서 정립하고, 한국교회의미래와 나아갈 방향을 논의한다.
실천신학
"항상 개혁되는 교회(Semper Reformande)"가 되기 위한 실천신학을 학문함으로써, 21세기 한국교회의 갱신을 가능하게 하려는 목적을 가지고, 본 과목은 개신교 신학의 실천적 관심을 역사적으로 관찰하는 가운데 특히, 갱신의 중심에 서 있는 설교갱신에 집중한다.
종교사회학
이 강의에서는 현재 한국 교회가 안팎으로 직면한 문제는 공동체성의 상실이라고 보고 교회가 공동체성을 회복하여 안으로 통합하고 밖으로 공공성을 구현할 수 있는 구조로 전환하기 위한 대안 모형을 창출하는 것을 기본 목적으로 한다.
예배학
특히 지역공동체와 회중 연구방법을 통해 예배 공동체 이해를 추구한다. 언어와 침묵, 상징과 은유, 시간과 공간, 동작이 예배가 추구하는 신학을 어떻게 구체화하고 형성하는지에 주목할 것이다.
목회신학
오랜 세월 목회자 개인의 사역으로 이해되어온 목회는 이제 공동체 전체의 사역으로 이해되어야 하며, 이 사역은 하나님나라를 향한 넓은 의미의 사역으로 확장되어야 한다.

설교학
현대 설교학의 흐름을 파악하고 전망을 제시한다. 성경의 문학적 이해를 토대로 설교가 장르별로 어떻게 달라져야 하는지를 이해하고, 설교 작성과 전달에 대한 이론 및 실습을 병행한다.
3학차 4학차
소공동체론
한국 교회를 공동체화하고 갱신할 수 있는 모형으로 'Ecclesiola in Ecclesia'(교회 안의 작은 교회)가 제시된다. 이 공동체 운동은 원시 기독교 공동체는 물론이고 더 거슬러 올라가 예수의 하나님 나라 선포와 종말론적 공동체 구성에 사실상의 근거를 두고 있다. 집중한다.
커뮤니티 빌딩
현대시민사회에서 교회의 역할을 이론차원에서만이 아니라 실천차원에서 적용 가능한 방안을 모색한다. 구체적 방안으로 교회와 시민 단체 및 지역자치 단체가 참여하는 지역 사회 공동체를 세우기(community building) 모델을 개발한다.
교회교육
교회교육은 교회의 생존과 보존과 발전을 위해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교회교육이 이런 역할을 감당할 수 있도록 본 강의는 하나님나라 백성공동체로서의 교회 정체성과 사명을 정립하고, 이에 따라 다양한 교육행위를 기획해 본다.
선교학
교회의 존재목적은 하나님나라의 선교에 있다. 교회를 이해하는 것은 선교를 이해하기 위한 전제이며, 동시에 선교에 대한 이해가 교회론을 완성할 수 있다. 교회와 선교의 관계를 규명하는 것이 이 과목의 목표이다.

목회상담
본 과목은 신학대학원 과정에서 배운 목회돌봄과 상담의 과목들에서 배운 이론적인 지식과 목회현장에서 경험한 실제적인 돌봄의 문제들을 연결시키고 통합하여 효과적인 목회돌봄과 상담을 시행하도록 돕는다.
디아코니아학
'섬김'을 의미하는 헬라어 디아코니아는 세상에 오신 하나님의 자기 정체성이며, 구원받은 자들이 기다리는 '하나님나라'의 정체성이기도 하다. 여기서 우리는 목회의 정체성을 묻는다.
실천신학 박사(Ph.D & Th.D in Practical Theology) 과정 / 3년
1년차
교회와 교육 하나님 나라(성서신학적, 조직신학적, 교회사적, 실천신학적 접근), 교회론, 미래교회와 교육목회, 공동체 이론
예배와 설교 예배 역사, 예배 신학, 현대 설교학과 설교구성론, 회중분석과 설교
목회와 사회 종교사회학 이론 세미나, 현대사회와 종교,목회사회학 이론과 실제, 현대사회와 목회
선교와 봉사 교회와 선교의 관계/ 하나님의 선교와 하나님의 나라/ 선포와 섬김
목회와 상담 변화와 치유, 현대심리치료 이론, 현대사회와 목회상담, 위기상담
2년차
교회와 교육 입교절차의 역사와 새신자 교육, 세례‧성찬 교육, 교리교육, 소공동체교육, 초고령사회에서의 노인교육목회
예배와 설교 종교제의학, 문화인류학, 성례전과 통과의례,설교비평, 공동체와 설교
목회와 사회 지역 공동체 세우기, 종교와 세속화, 종교사회학/목회사회학 방법론, 공공종교/공공신학
선교와 봉사 에큐메니컬 전통교회들(동방정교회, 로마-가톨릭교회, 개신교회)의 선교신학/ 만인사제설의 디아코니아 신학
목회와 상담 트라우마 이론과 목회상담, 정신병리와 진단, 결혼과 가족치료, 집단상담이론과 실제
3년차
교회와 교육 가족구조 변화에 따른 가정교육목회, 1인가구 교육목회, 어린이‧청소년 교육목회, 생태계 교육목회, 4차산업혁명과 교육목회
예배와 설교 논문작성을 위한 예배공동체 연구, 논문 개요와 목차작성, 에배학 방법론 연구
목회와 사회 현대사회모델론, 한국교회와 사회,현대 종교사회학 이론, 공동체와 제도화
선교와 봉사 교회의 에큐메니컬 선교구조화, 디아코니아적 교회의 신학적 전제들
목회와 상담 인간과 상황, 성과 상담, 목회신학 방법론, 상담사례실습 및 지도